울산광역시는 국내 광역시 중 유일하게 도시 내부 철도 교통수단이 없는 도시로서 울산광역시의 교통환경, 체계적 도시철도의 구축과 관련한 울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요약보고서의 내용을 발췌하여 아래 노선별 철도망 구축계획을 살펴보고자 합니다.
울산광역시청 트램건설사업 바로가기
1. 노선
① 1호선 : 태화강역 ~ 신복로터리
② 2호선 : 북울산역 ~ 야음사거리
2. 노선 개요
울산시 남구를 동서로 연결하고 장래 울산~양산 광역철도 및 동해남부선 태화강역과 연계하는 울산 동서 도시철도축의 중심이 되는 노선
노선 1
노선 2
3. 운영계획
①노선 1(태화강역 ~ 신복로터리) 구간은 도로 폭이 비교적 넓어 도시미관 및 환경영향이 적은 노면전차 시스템 적용.
②노선 2(송정역(가칭) ~ 야음사거리) 번영로 구간은 도로 폭이 비교적 넓어 지상건설이 용이하고 폐선부지 활용이 가능해 도시미관 및 환경영향이 적은 노면전차 적용.
4. 주요 구간 노선검토
①도심구간인 삼산로(B=40m), 문수로(B=35m) , 대학로(B=35m) 등 기존도로 중심 선형을 준용하여 노면교통에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노선계획.
②울산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(2008)에서 지하개착으로 계획된 공업탑로터리 및 신복로터리 구간은 사업비 절감을 고려하여 지상통과로 변경한 노선계획
노선 1
노선 2
① 송정택지개발 지구 내 및 도심구간인 번영로(B=50m) 도로중심 선형을 준용하여 번영교 기존교량을 활용한 노선계획
②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을 통한 노반공사비 절감 및 지상교통 영향 최소화를 고려한 노선계획
1호선 차량기지는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동 산 52-1번지 일원이 될 것으로 요약보고서상에 기재되어 있으며,
2호선 차량기지는 울산광역시 북구 창평동 산 46-3번지 일원으로 요약보고서 상에 기재되어 있습니다.
2028년 개통목표인 트램 1.2호선 잘 건설되어 울산시민의 편리한 발이 되어줄 것을 기대해 봅니다.